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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분석

iOS 광고 식별자(IDFA)란?

지눠니 2022. 9. 14.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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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FA의 역사

 

IDFA 이전에 Apple은 개발자가 사용자의 고유 장치 식별자(UDID)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개발자가 여러 앱에서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UDID가 여러 앱에서 광고를 적절하게 추적하고 인증하는 데 가치를 제공했지만 타사 앱 소프트웨어는 UDID를 데이터베이스에 수집하고 일부 경우에는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미 의회는 궁극적으로 이것이 개인의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 한다고 결정 했고, Apple은 기기의 UDID에 대한 앱 액세스를 제한해야 했습니다.

 

UDID를 대체하기 위해 Apple은 IDFA를 도입했습니다. 사용자는 IDFA에 대한 액세스를 끄거나 재설정할 수 있지만 UDID는 영구적인 장치 하드웨어 번호이며 한 번 공유되면 공유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변경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와 개인 정보를 더 많이 제어할 수 있습니다.

iOS 14 이전에는 광고주가 IDFA를 사용하여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와 앱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를 묶어 광고의 효율성을 측정하여 광고주가 캠페인을 더 잘 최적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iOS 14 이상에서 앱과 광고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방문하는 모든 새 앱에 대해 권한을 부여한 경우에만 사용자의 IDFA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마케팅 및 어트리뷰션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듭니다."

 

 

 

iOS 14 이전에는 모바일 어트리뷰션이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iOS 14 이전에는 광고주가 IDFA를 사용하여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와 앱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를 묶어 광고의 효율성을 측정하여 광고주가 캠페인을 더 잘 최적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은 작동 방식의 일반적인 예입니다.

 

 

 

IDFA는 iOS 14에서 어떻게 바뀌나요?

활용성을 잃은 IDFA

유저가 광고주 앱 및 애드네트워크 앱을 신규 다운로드했을 때 IDFA에 대한 추적 권한을 허용하지 않는 한, 광고주나 애드네트워크는 iOS 14에서 IDFA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IDFA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지만, 유저의 수집 동의율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사실상 쓸모가 없어졌다고 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저가 IDFA 추적을 거부할 경우 광고주는 개인 맞춤화, 리타게팅 광고 게재, 마케팅 캠페인 성과 어트리뷰션 및 투자 대비 수익률(ROI)의 정확한 파악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IDFA를 대체하는 SKAdNetwork

유저가 IDFA 추적을 거부하는 경우, Apple이 제안하는 어트리뷰션 모델은 SKAdNetwork입니다. SKAdNetwork를 사용하면 세부 유저 레벨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고도 마케터가 캠페인을 추적하여 어떤 캠페인이 설치 또는 구매를 유도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유저 디바이스 ID가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상세 정보 없는 선에서 캠페인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는 합산된 리포팅 데이터를 참고해야 합니다.

SKAdNetwork의 작동방식

 

 

 

 

SKAdNetwork가 모바일 업계에 미치는 영향

 

 

1. 세부적인 캠페인 인사이트 활용 불가

이제 마케터는 유저의 디바이스 ID를 포함한 세부 데이터 대신 합산된 데이터에 의존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마케터는 리타게팅, 개인 맞춤화, 멀티터치 어트리뷰션 등을 수행하기 힘들어졌으며,

광고주는 지출의 정확한 투자 대비 수익률(ROI)을 추적하는 것이 제한됩니다.

 

 

2. 임프레션 추적 불가

SKAdNetwork는 뷰스루 어트리뷰션(View-Through Attribution)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마케터가 임프레션 및 터치포인트의 영향을 측정할 수 없게 됩니다.

 

 

 

3. 디퍼드 딥링킹(Deferred Deep Linking) 지원 불가

SKAdNetwork는 광고에 디퍼드 딥링킹(Deferred Deep Linking)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사용자 경험이 저해되어 이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4. 까다로워진 게재 빈도 설정

게재 빈도는 유저가 일정 기간 내에 특정 광고에 노출되는 횟수를 제한하는 데 사용됩니다.

IDFA가 적은 환경에서는 게재 빈도를 설정하기가 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 해당 문서는 영어 원문 https://branch.io/ko/idfa/ 을 번역해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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